구례_책임실무_ (5)

2015 책임실무자 워크숍 종료 안내

조직의 현재 과제 파악 및 대응방안을 모색하고 협동조합 원칙에 근거하여 조직이 운영될 수 있도록 조직 진단과 아울러 향후 발전방향에 대한 논의를 통한 미래 성장 동력 제시하기 위한 ‘2015 대학생협 책임실무자 워크숍’이 지난 8월 17일부터 1박 2일간 구례 자연드림 파크에서 진행되었습니다.

12개 조합 17명의 실무자가 참여한 가운데 강의프로그램과 토론, 견학프로그램으로 구성되었습니다.

구례_책임실무_ (3)

첫 번째 강의는 풀뿌리자치연구소 하승우 님의 ‘대학상업화’에 대한 근원과 발달형태, 그로 인한 문제 등을 지적하며 현실에 대한 고민 과제를 제시하였고,

두 번째 강의로는 농어촌사회연구소 이재욱 소장의 생활협동조합운동과 그간의 발단, 사회적 역할에 대한 과제를 제시하였습니다.

세 번째 강의는 충북대생협 의 박종섭 이사장으로부터 그간 충북대생협의 발전 과정과 조합원의 중요성에 대한 사례들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구례_책임실무_ (4)

이러한 과제 제시와 현재 각 대학생협들이 처한 고민을 한 자리에서 함께 공유하고 짐을 나누며 앞으로의 대응 방향에 대한 토론이 진행되었습니다.


구례자연드림파크는 생산지와 물류센터를 엮은 형태로 원산지와 가공지를 한 곳에서 처리하여 집중화 및 물류비 절감 등으로 자체적으로는 육성하고 성장시킬 계획이 있는 곳입니다.

각종 가공품의 원료가 되는 유정란, 정육, 제분 및 전분 공방이 있어서 우리밀이나 김치, 막걸리, 한과, 라면 등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구례_책임실무_ (2)

자체상품 생산과 유통을 집약시킨 형태로 향후 대학생협에서도 이러한 모델에 대한 접목을 고민하고 있기에 다양한 질문들과 세세한 견학이 이루어졌습니다.

구례_책임실무_ (1)이곳의 자랑은 지역사회를 위한 영화관운영 입니다.  지역주민들이 편하게 영화 한편 보고 갈 수 있도록 조성된 곳으로 협동조합 7원칙 중 하나인 ‘지역사회에 대한 기여’로 볼 수 있는 극장은 생각보다는 많은 분들이 이용을 하고 있었습니다.
이번 한 번의 워크숍으로 많은 부분이 해결될 수는 없지만, 실무자 간 서로 같은 부분을 고민하고 협동으로 해결해 나가기 위한 노력들이 모인다면 보다 튼튼한 대학생협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구례_책임실무_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