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협동조합연맹, 유엔과 함께 세계협동조합의 날 기념행사 진행

원문보기




 

지난 7월 4일, 세계협동조합연맹이 유엔과 함께 세계협동조합의 날 기념행사를 열렸습니다. 지속가능한 개발을 위한 고위급패널 포럼의 부대 행사로, ‘협동조합을 통한 평등 실현 (Choose Co-operative, choose equality)’ 이라는 주제로 진행했습니다.

국제노동기구, 유엔 및 협동조합 관계자들이 참석한 본 행사는 올해의 주제이자, 협동조합 6대 기본 가치인 평등 (Equality)에 대해 협동조합이 얼마나 기여할 수 있는지 등에 대한 논의가 있었습니다. 유엔이 개발 및 진행하고 있는 지속가능한개발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s)* 을 이행하는데 협동조합이 기여할 것이며, 이를 위해 개발 의제에 협동조합도 함께 포함시켜야 한다는 주장도 있었습니다.

Esther Gicheru 박사는 협동조합이 빈곤 절감, 더 나은 일자리를 제공, 시장에 대한 접근성 향상, 경제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강조하였습니다. 또한 캐나다 연구원, Nadia Weber은 “협동조합이 성평등을 실현하는데 기여한다.”는 보고서를 발표하였습니다. 캐나다의 가장 큰 신용협동조합인, Vancity Credit Union의 대표는 많은 사람들의 참여를 통해 협동조합의 모델과 특수성은 지속가능한 개발을 달성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 기대하였습니다.

* 지속가능한개발(SDGs): 2016~2030년까지, 새천년개발목표(MDGs)를 잇는 유엔의 계획이며, 목표는 최종적으로 2015년 9월 유엔 회의에서 의결될 예정.
* 새천년개발목표(MDGs): 2000년부터 2015년까지, 15년 동안 세계 빈곤 근절, 교육, 성평등, 건강 등 8가지 목표를 통한 세계 목표.
MDGs




원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