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단체사진

2015 ICA-AP 워크숍 종료

한국대학생협연합회는 2014년 국제협동조합연맹(International Cooperative Alliance, ICA)에 가입하여 다양한 회원국과의 활동 및 교류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ICA에 가입한 협동조합 중 아시아태평양지역(Asia and Pacific)에는 여러 위원회가 있는데 그중 ‘청년위원회(Youth Committee)’와 ‘대학/캠퍼스협동조합위원회(University/Campus Committee)’가 학생들과 청년들을 위한 활동을 진행해 오고 있습니다.

이 두 위원회에서 ‘협동조합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도약(Moving Toward Sustainable Growth and Development in Co-operative Decade)’라는 주제로 공동으로 워크숍을 진행하였습니다.

이번 행사(ICA-AP 워크숍)는 2015년 9월 17일부터 20일까지 태국 방콕에서 아시아/태평양지역의 12개국의 100명 이상의 학생, 교수 등이 한자리에 모여 지속적인 성장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발표와 토론을 진행하였고, 한국대학생협연합회에서는 임원 연수로 진행되어 11명이 참가하였습니다.

연설

국제노동기구 아시아 청년고용 전문가의 연설(좌), 청년을 위한 금융교육 발표 (우)

워크숍은 테마별 발표, 토론, 연설로 진행되었습니다.

발표내용 발표자
세계
협동조합의 활동에 따른 거시적 논의
유엔의 지속 가능한 개발(SDGs, 2016-2030)과 협동조합의 역할 ICA-AP
지역대표, 국제노동기구 아시아 청년고용 전문가
ICA 7원칙 정의 및 가이드라인 Prof. Y. Dongre(ICA-AP Co-Secretary)
청년을 위한 금융교육 ICA-AP 청년위원회, 대학/캠퍼스위원회 간사, Santosh Kumar
청년위원회, 대학/캠퍼스위원회 활동 공유 윤리적 소비 증진을 위한 청년과 대학생협의 역할 한국대학생협연합회 학생위원
대학생의 커리어 개발 지원사업 일본대학생협연합회 학생위원
국민 행복지수실현을 위한 협동조합, Y-Coop 부탄 청년위원
청년의 금융교육 프로그램 네팔 청년위원

발표는  ‘세계 협동조합의 흐름 활동에 따른 거시적 논의’와  ‘청년위원회, 대학/캠퍼스위원회 활동 공유’의 주제로 7가지 내용으로 발표되었고, 발표 후에는 학생과 교수들이 함께 주제별 그룹토론을 진행하며 각국의 다양한 사례와 의견을 공유하는 자리가 있었습니다.

발표, 그룹토의

주제발표 및 그룹토의

이와 더불어 ‘협동조합의 지속 가능성을 위한 구성원들의 참여’라는 주제로 각국의 학생들이 활동했던 사항과 협동조합을 알리는 12개국의 활동 포스터를 함께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는데, 지난 5월 ‘학생임원워크숍’에서 학생들의 아이디어로 디자인하여 2학기에 홍보를 진행한 한국대학생협의 포스터가 가장 인기와 호평으로 1위에 선정되었습니다.

포스터12

각국의 학생들이 제출한 포스터,  한국대학생협연합회의 포스터

 

마지막으로 태국의 학생들에게 서비스 제공을 목적으로 설립된 출라롱컨대학교 소비자협동조합(Chulalongkorn Univ. Coop), 카셋삳대학교 소비자협동조합(Kasetsart Univ. Coop)의 견학도 진행하였습니다.

출라롱컨대학교 소비자협동조합은 태국에서 가장 오래된 대학으로, 크고 넓어 쾌적한 매장과 함께 학생들이 조합 활동에 활발하게 참여하고 있어서  다양한 사례를 접하고 배울 수 있었습니다.

출라롱컨

출라롱컨대학교의 매점, 서점

다른 방문 조합인 카셋삳대학교 소비자협동조합의 경우 방콕에서 가장 큰 대학으로 매장과 식당, 안내센터 운영을 통해 조합원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이 조합의 특징은 학교 주변의 일반 매장과의 차별화를 위하여 500여대의 오토바이를 통한 배달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데, 조합원들의 반응이 좋다고 합니다.

카셋삳

카셋삳대학교 소비자협동조합

 

이번 워크숍의 경우 2013년에 한국에서 진행된 워크숍 이후 학생들이 많이 참여하여 다양한 토론과 견학이 진행된 두 번째 워크숍이었습니다.

12개 국가의 다양한 청년/학생 참가자들의 활동 속에서 서로 많은 것을 배우고 느끼고 돌아가게 되었습니다. 또한, 협동조합을 통해 하나라는 것을 느끼고, 지속적인 발전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영감을 받은 좋은 계기라고 생각됩니다.

참가하신 분들 매우 고생 많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