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대_대안_1

경희대생협 대안프로젝트 진행중

​경희대생활협동조합에서는 대안 사회 구상을 위한 구성원의 학습과 실천을 지원하기 위해 ‘대안프로젝트 지원사업’을 진행 중입니다.

경희대_대안_2

학내 구성원들의 참여로 만들어지는 이번 프로젝트는 지난 2015년 9월부터 공모를 받아 ‘스터디’, ‘대안 경제 탐방’, ‘생협 발전방향 연구’ 등 대안 사회를 만들기 위한 다양한 활동 아이디어들이 접수되었고  ‘공익성’ / ‘지속가능성’ / ‘생협 연계성’  등의 기준을 통해 다음의 5가지 프로젝트가 선정되었습니다.

  • 경희현재리포트 연구 및 활동프로젝트
    ↘경희대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생각들의 이해와 대학 내 대안공간의 가능성 그려보기
    ↘앙케이트, 심층설문, 문헌연구 , 참여관찰 등
  •  리바이어던 스터디
    ↘협동조합 관련 논문 스터디 및 관련 장소 탐방
  • 경희대 여성주의 독립저널 프로젝트<너의 목소리가 들려>
    ↘여성 관련 온라인 저널 및 오프라인 비정기 간행물 발간, 간담회, 토론회
  • 대안 경제 스터디 : 굿바이 헬조선
    ↘사회적 경제와 통일경제 기본 개념 이해 및 연구
    ↘자료집 발간 예정
  • 멈춰, 봅시다 : 매주 대자보에 시를 옮겨적는 사람들의 기록
    ↘대자보에 시를 옮겨 게시 및 관련 과정 다큐멘터리 촬영, 대자보 전시회

이 프로젝트들은 2015년 10월부터 2016년 6월까지 진행되며 프로젝트 기간중 2회(겨울방학, 프로젝트 종료 시) 에 걸쳐중간보고서와 활동 발표회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경희대_대안_3

[멈춰,봅시다 팀의 대자보 사진]


이와 더불어 조합원들의 경제적 참여와 공유경제 실험을 할 수 있는 창업 지원 프로그램도 진행됩니다.

경희대_대안_4

청운관 지하 2층에 비어있는 공간을 활용하여 3개의 프로젝트 팀이 공유경제를 활성화 하는 실험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이번 프로젝트에 선발된 세 팀은

공동구매 / 나눠쓰기 / 이벤트 등을 진행하는 경희인의 소셜커머스 ‘너구리'(너랑 나랑 구입하면 이득이다) 팀과 중고 옷과 소품을 판매하고, 학생들의 핸드메이드 상품을 강습&판매하는 지구의 뒷면 : 사람과 지구를 생각하는 옷장팀, 그리고 신진 디자이너의 옷을 정당한 가격에 판매하고 새로움을 추구하는 구매자의 욕구를 만족시키는 팀 입니다.

각 팀은 한 공간안에서 함께 활동하며 협업과 협동을 통한 공유경제의 좋은 사례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경희대생협 대안프로젝트 진행중”에 대한 2개의 생각

댓글이 마감 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