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임원연수-공지

임직원 일본연수 종료 안내

대학생협연합회에서 연합회와 회원조합 임직원을 대상으로 지난 2016년 1월 26일부터 29일까지 일본 고베와 교토 지역에서 대학생협 임원연수를 진행하였습니다.

비전 있는 대학생협을 만들기 위해 유형의 서비스인 매장사업을 넘어 새로운 대학생협의 사업들을 알아보는 목적으로 진행된 이번 연수에는 총 9개교 14명이  참가해 주셨습니다.

2016-일본연수-7-연수

일본대학생협의 경우 매장사업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학업을 지원하기 위한 공제사업과 배움과 성장 지원사업으로 학생들의 진로에 대한 지원도 진행하고 있어, 이에 대한 내용을 집중적으로 배우고 돌아왔습니다.

 

2016-일본연수-2-공제소개

‘공제사업’은 학생들이 학업을 진행하며 다치거나 아플 때를 대비한 보험형태의 서비스인데, 일본대학생협 조합원이 대부분 가입할 만큼 인기 있는 사업이라고 합니다. 공제사업의 경우 공제사업연합회의 전무이사가 소개를 진행하였습니다.

 

2016-일본연수-3-공제소개(학생)

사업의 대상이 학생이다 보니 학생조합원의 사례를 통해 실질적으로 공제사업이 학생들에게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효과적인 공제사업을 위해 학생조합원들이 어떻게 참여하는지에 대한 사례와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2016-일본연수-4-배움과성장

‘배움과 성장 지원사업’은 학생조합원들이 대학을 졸업하고 난 이후의 진로를 위한 지원사업으로 교육사업, 강의사업, 생활개선사업, 진로 적정성 검사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일본의 일부 대학에서는 학내 취업 프로그램을 대학생협에 위탁해서 운영할 만큼 인기가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이번 발표에서는 리츠메이칸대의 사무차장으로부터 대학 당국에서 진행하는 취업 프로그램보다 인기 있는 대학생협 배움과 성장사업에 대한 현황 및 특징 등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2016-일본연수-5-배움과성장(학생)

배움과 성장 지원사업 또한 학생조합원이 대상이기 때문에 실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학생조합원이 사례를 들어 보며 매장 중심의 사업 외에도 학생들의 삶을 지원하는 대학생협의 다른 역할에 대해서도 배울수 있었습니다.

2016-일본연수-8-카가와

일본의 고베 지역은 생활협동조합 운동의 발생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학생협과 지역생협 발전의 초석이 되었던 가가와선생의 기념관을 방문하여 일본에서의 협동조합 시작의 모습과 성장 과정 등을 알아보는 기회도 가졌습니다.2016-일본연수-6-카가와

이밖에도 고베대학생협, 코난대학생협, 리츠메이칸대학생협 등 다양한 협동조합도 견학하고, 일본대학생협 임직원 및 학생조합원들과 다양하게 교류하고 돌아왔습니다.

무엇보다 다양한 질문과 열심히 배우려고 하는 참가자들의 적극성이 돋보였던 연수였고 이번 연수를 통해 배우고 느꼈던 것들이 향후 비전 있는 대학생협을 만들기 위한 든든한 밑거름이 되기를 기원합니다.

2016-일본연수-1-바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