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협 소식들(2016년 2월)

2016년 2월 간 대학생활협동조합들의 다양한 활동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연합회 사무국

■4.13 총선 사회적 경제 공동공약 요구


연합회에서는 오는 지방선거에서 사회적 경제 부분에 관한 관심 확대와 대학생협 활동 지원을 위하여 사회적경제연대회의와 함께 ‘4.13 총선 공동공약’ 안을 제안하였습니다. 대학생협관련 주요 요구사항은

A.시설사용료 유상전환 철회

B.고등교육법상 학교협동조합 촉진 및 장려사항 추가

C.교육부 학교평가 기준 중 협동조합 항목 신설

D.대학생협 조합원에게 제공, 공급하는 물자에 대한 부가가치세 면제


등이 있으며 지난 2월 24일, 국회의원회관 2세미나실에서 관련 세미나를 진행하였습니다.


[정책자료보기]

■신학기 홍보포스터 배포 및 제작


연합회에서는 회원조합의 신학기 홍보를 지원하기 위해 협동조합의 가치를 주제로 하는 홍보포스터를 제작&배포해 오고 있습니다.
이번에 배포된(2016년 1학기) 포스터는 '2015 한일학생교류세미나 '의 조별활동 선정작을 기반으로 학생위원회 회의에서 조정된 내용으로 '1.협동조합의 가치를 알리고','2.조합원 혜택에 대한 내용' 두가지 안으로 제작되어 배포하였습니다.
2016-1학기-조합원혜택
대학생협연합회에서는 학생조합원들과의 다양한 활동을 통해 지속적으로 대학생협을 알리는 홍보물을 기획 및 제작할 예정입니다.
[관련소식 보기]

■홈페이지 기능추가 개편(SNS 모아보기)


대학생협 조합원의 90%는 20대 대학생입니다. 최근 20대의 SNS를 활용한 소통이 늘어감에 따라 회원조합의 SNS사용도 함께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연합회에서는 타 조합과의 정보 교류와 다양한 활동사항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SNS 모아보기 서비스’를 준비하였습니다. 현재는 페이스북의 자료들만 가능하며 지난 2주간의 자료를 한 번에 보실 수 있습니다.
2016-SNS-04
[sns모아보기 바로가기]

■연합회 상설위원회 운영 중


연합회에서는 회원조합의 연합회 운영 참여를 확대하고, 이사회의 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한 목적으로 4개의 상설위원회를 구성하여 운영 중에 있습니다.
장기적 정책 마련을 위한 정책위원회 회의는 지난 2월 26일(금) 7인의 위원 중 5인이 참석한 가운데 연합회 사무국 회의실에서 진행되었습니다. 5기 정책위원회 위원장으로는 전남대생협 현창열 이사가 선출되었고, 대학생협 장기 과제에 대한 정책보고서를 만드는 내용, 대학생협 관련 법 개정 추진, 대학생협간 인사교류 규정(안) 제정 등을 주요의제로 선정하였습니다.
2016-02월-정책위

구매공급 관련 부분을 담당하는 사업위원회 회의는 지난 2월 18일(목) 15인의 위원 중 13분이 참석한 가운데 충남대학교에서 진행되었습니다. PB상품 개발에 대한 소위원회 구성과 VAN서비스 공동계약 부분에 대한 논의, 매점부분 권장가 관련된 내용으로 회의가 진행되었습니다.

학생조합원들의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학생위원회 회의는 지난 2월 12일(금) 충북대생협 학생위원실에서 진행되었습니다. 학생위원 및 학생조합원 등 10인이 참석한 본 회의에서는 연합회 5기 학생위원회 활동 계획 공유, 신학기 홍보포스터 점검 등을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충북대생협의 학생위원회 FACE소개 및 견학도 함께 진행되었습니다.
2016-02월-학생위

■우리조합 매력발산 프로젝트 진행


학생조합원들의 SNS사용이 활발해 짐에 따라 SNS를 통한 조합의 활동 홍보부분은 점점더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대학생협연합회애서는 회원조합 실무자와 관심있는 조합원을 대상으로 해당 조합의 활동사항을 효과적으로 홍보할 수 있도록 “우리조합 매력발산 프로젝트” 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소셜미디어인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활용에 관한 내용과, 스마트폰을 이용한 스토리있는 사진찍기 등의 내용으로 진행되었습니다.2016-02월-매력교육

■의사록 공증 제외 법인 관련 진행


대학생활협동조합은 생활협동조합법에 의한 법인으로 매 회기가 종료되면 총회를 진행해야 하고, 총회 결과에 대한 내용을 법인등기부에 등기를 위해서는 의사록에 대한 공증인의 인증(공증)이 필요했습니다.
공증 절차의 경우 비용과 업무준비의 불편함 등을 초래하였기에 연합회에서는 5차 정기총회(2015.12.08.)의 의결사항으로 '회원조합 총회 개최 적법성 지위'를 확보하려 하고 있습니다. 연합회가 회원조합 총회개최 적법성 지위를 획득하면, 회원조합의 업무 경감과 비용 절감이 가능하여 총회 이후 공정거래위원회를 통해 법무부와 협의 중에 있습니다.
원래 예상 일정으로는 2월 중에 고시되어 3월부터 진행하는 회원조합 총회에 도움이 되고자 하였으나 법무부 내부 문제(인사이동 등)의 문제로 연기가 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해결되는 대로 회원조합에 다시 안내할 예정입니다.

■상지대생협대책위 회의


상지대생협 정상화를 위한 대책위 회의가 지난 2월 26일(금) 연합회 사무국 회의실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총 5분의 위원 중 4분이 참여하였고, 현재 학교 당국과의 현황에 대한 공유와 추후 대응방안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었습니다.2016-02월-상지대대책위



 


회원조합들의 소식으로는

경북대생활협동조합


●대의원총회 진행
지난 2월 25일 오전 11시 경북대생협의 15차 대의원총회가 글로벌프라자 경하홀II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총 100명의 대의원 중 75명이 참석한 이번 대의원총회에서는 2015년 사업 결산 및 2016년 사업계획, 임원선출 등의 안건을 처리하였습니다. 개강 전에 진행되었지만 많은 학생조합원들이 참석하였습니다.
2016-02월-경북대-총회

●복지관매점 리모델링
이번 겨울방학동안 복지관 1층에 위치해 있던 복지관 매점 리모델링공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좁았던 매장을 넓히고 밝은 조명과 내부 인테리어조정 등으로 구성원들이 더욱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는 매장으로 변경되었습니다.
2016-02월-경북대-복지관

 

 

 

경희대생활협동조합


보다 자세한 소식은 경희대생협 홈페이지를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경희대생협 1~2월 활동내역
●짐캐리 서비스 진행
짐캐리서비스는 학생들의 이사가 가장 많은 신학기 초에 1톤 트럭을 이용하여 이사를 돕는 서비스로 경희대생협에서만 진행되고 있는 구성원 지원 서비스입니다.
2016년에는 2월 15일부터 3월 1일까지 64명의 학생이 짐캐리 서비스로 새로운 보금자리에 짐을 무사히 옮겼습니다. 짐캐리 서비스는 다음 학기에도 진행될 예정입니다.
2016-02월-경희대-1

●설 귀향버스 운영
경희대생협에서는 치열한 귀성전쟁에 시달리는 학생들을 돕기 위해 명절 동안 귀향버스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번 설 명절에는 광주, 대구, 부산 3개 노선이 운영되었으며 출발은 2월 5일(금) 서울캠퍼스에서, 귀경은 2월 10일(수) 각 지역에서 출발하였습니다. 특히 조합원은 50% 할인하여 조합원의 혜택을 부여하였습니다.

 

 

 

숭실대학교생활협동조합


●홈페이지 개편
숭실대생협에서는 구성원과의 소통을 확대하기 위하여 기존 예약페이지와 쇼핑몰로 구성되었던 홈페이지를 신규로 개편하였습니다. 조합원 가입 방법이 보다 쉬워졌으며 식단조회와 수련원 예약 등 구성원들이 더욱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조정되었습니다.
2016-02월-숭실대-홈페이지

 

 

 

인천대학교생활협동조합


●카카오톡 Yellow ID 활용
인천대생협에서는 학생들이 많이 사용하는 메신저인 카카오톡을 이용하여 보다 다양하게 소통할 수 있도록 플러스친구계정 서비스를 시작하였습니다. 간단한 질문들이나 식당메뉴, 의견들이 다양하게 접수되는 등 구성원과의 소통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2016-02월-인천대-카톡

●명절 맞이 식당 이벤트 진행
인천대 생협에서 명절을 맞이하여 다양한 식당 이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지난 2월 4일과 5일에는 윷놀이 이벤트로 모와 윷을 던진 참가자에게 맛있는 간식을 제공하며 즐거운 명절 분위기를 함께 나누었고, 2월 22일 정월 대보름에는 제기차기 이벤트도 진행하였습니다.
2016-02월-인천대-윷
다양한 이벤트로 구성원들에게 즐거움과 참여의 기회를 통해 협동조합을 알릴 수 있는 자리였습니다.
2016-02월-인천대-제기

 

 

 

한국외국어대학교생활협동조합


●복지장학생 모집
외대생협에서는 경제적으로 어려운 조합원을 대상으로 복지장학생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생협 설립시부터 지원해 왔던 복지장학금 제도는 협동과 상생이라는 대학생협의 가치를 잘 보여주는 제도로 2016년 1학기에는 15명을 선발할 예정입니다. 선발된 장학생들은 매주 2시간씩 외대생협의 식당과 매장들에서 봉사활동을 진행합니다.

●홈페이지 개편
외대생협에서는 구성원들이 생협의 자료를 보다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홈페이지를 개편하였습니다. 기존의 홈페이지는 모바일 대응이 어려워 핸드폰이나 컴퓨터가 없는 곳에서는 홈페이지에 접근이 어려웠는데 이러한 부분이 해소되었습니다.
2016-02월-한국외대-홈피

●신학기 홍보물 제작
외대생협에서는 신학기 조합원 모집을 위한 홍보물을 제작하였습니다. 생협에 대한 소개, 생협의 장점, 사업소개, 조합원가입방법, 활동소개등의 내용으로 구성하였습니다.
2016-02월-한국외대-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