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협 10월 주요 소식들



2016년 10월 간 대학생활협동조합들의 다양한 활동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연합회 사무국

■대학생협연합회 사무국 이전


지난 2016년 10월 24일(월)에는 대학생협연합회 사무국이 혜화동 사무실에서 한성대입구역 쪽으로 이전하였습니다.
기존 사무 공간 대비 추가 공간 확보로 대학생협을 지원하고 대표하는 연합회의 역할에 충실한 기반을 구축하였고,
쾌적한 회의공간과 자료실 등을 갖추어 각종 회의 및 교육을 위한 장소로도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변경된 연합회의 주소는 '서울특별시 성북구 동소문로 3길 36 제3호동 2층 201호'로 서울지하철 4호선 한성대입구역이나 삼선교 버스정류장을 이용하시면 편하게 방문하실 수 있습니다.

2016_10_사무국_2 2016_10_사무국_1
<가서보기>

■사업계획 설문조사


연합회 6기 사업 준비를 위한 회원조합 임직원 대상 설문조사를 지난 10월 13일부터 일주일간 진행하였습니다.
사업계획에 대한 평가, 회원조합의 우려 부분, 연합회에 바라는 점 등으로 구성된 이번 설문조사는 몇 분이 응모하여 세분을 추첨, 연합회 물류에서 공급을 준비하고 있는 커피 세트를 보내드렸습니다.
보내주신 의견은 사업계획 수립 시 적극적으로 반영될 예정입니다.

2016_10_연합회_설문

■6.5oz PB종이컵 리뉴얼


연합회에서는 사업 부분 브랜드화의 일환으로 기존 PB상품들의 디자인 리뉴얼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대학 안에 꼭 필요한 집 같은 편안한 생협'이란 컨셉으로 제작한 여행용 휴지에 이어 동일한 디자인 컨셉으로 6.5oz 종이컵 리뉴얼을 진행하였습니다.
기존 제품의 재질과 용량은 같게 하며 직거래를 통해 회원조합에 공급되는 가격을 30% 정도 절감시킨 새 PB종이컵은 11월부터 공급될 예정입니다.

2016_10_종이컵

■학교협동조합 토론회 지원


2013년부터 시작된 초중고교 학교협동조합은 현재 전국 30여 개 학교에서 설립되어 구성원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협동심과 공동체성을 배양하고 교육의 변화를 일구는 다양한 활동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학교협동조합 또한 법인이기에 임원의 변경이나 정관이 수정될 시 변경등기를 해야 하는데, 학생조합원의 경우 아직 미성년자여서 촉탁공증 시 법정대리인의 인감을 받아야 하고 참관공증의 경우 변호사 참관 비용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난 2016년 10월 27일(목) 서울 서대문구의 가재울고등학교에서 '학교협동조합 공증면제를 위한 제도개선 토론회'가 진행되었습니다. 연합회에서는 권종탁 사무국장이 패널로 참석하여 대학생협의 면제 사례와 공증면제의 필요성에 대한 이야기를 진행하였습니다.

2016_10_학교협동조합

■상설위원회 운영 결과


협동조합 7원칙 중 두 번째 원칙인 '조합원에 의한 민주적 관리' 준수와 회원조합의 참여를 통한 전체 대학생협의 운영을 지원하기 위한 상설위원회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정책위원회(7차)


대학생협연합회 정책위원회의 7차 회의가 10월 18일, 연합회 사무국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연합회 6기에 새롭게 구성된 위원이 참석한 가운데, 위원장 선출, 학교협동조합 연구 용역 최종보고서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였습니다. 향후 정책위원회에서는 학교협동조합 보고서를 최종적으로 확인 후 제출할 예정입니다.

●사업위원회(20차)


대학생협연합회 사업위원회의 20차 회의가 10월 27일 연합회 사무국에서 진행되었습니다. 18명의 위원 중 12명이 참석하였으며, 위원장 선출, 2017년 공동계약, 식당, 매점, 상품개발의 분과가 확정되었습니다.

2016_10_사업위

●학생위원회(9차)


지난 10월 28일, 제9차 학생위원회 회의가 연합회 사무국에서 진행되었습니다. 6명의 위원 중 4명의 위원이 참석하여 회의가 시작되었고  위원장 선출, 학생위원회 연간 활동 논의, 학교별 활동 공유 및 대학생협 홍보 서포터즈 쿠비에 대한 자유토론이 진행되었습니다. 차기 회의는 학생위원회 워크숍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2016_10_학생위



 


<가서보기>

회원조합들의 소식으로는

강원대학교생활협동조합

●취업준비생 대상 특판행사 진행


강원대생협에서는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구성원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 2016년 10월 24일부터 미래광장 앞에서 정장과 셔츠 등 면접과 취업 시 필요한 의류 특판을 진행하였습니다.
정가 대비 40%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하며 학생들의 많은 호응을 얻었으며, 대학을 지역주민에게 개방하는 오픈 캠퍼스(24일~30일) 기간과 맞물려 학내 구성원뿐만 아니라 지역 주민들도 함께 특판을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경북대학교생활협동조합

●2학기 중간고사 야식마차


경북대생협에서는 지난 13일, 중간고사 기간을 맞이하여 학생들을 위한 야식나눔을 진행하였습니다. 밤늦게까지 학교에 남아 공부하는 학생들을 위해 10시에 맞춰 복지관 입구에서 간식 나눔을 진행하였습니다. 학생들을 위해 준비된 ‘줌줌 삼겹살 밥버거’를 배부하였으며, 조합원을 대상으로는 ‘컵과일’을 추가 증정하였습니다. 이번 행사에는 150명의 조합원을 위한 간식이 준비되었으며, 빠르게 소진될 만큼 학생들의 반응이 뜨거웠다고 합니다.

2016_10_경북대 (2) 2016_10_경북대 (1)
<가서보기>


경희대학교생활협동조합

●생협문화데이


경희대생협에서 새롭게 구성된 ‘경희대생협 학생위원회’의 활동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이번 학생위원회가 야심 차게 준비한 행사인 ‘생협문화데이’가 31일 청운관 앞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오후 1시부터 7시까지 진행한 이번 행사는 크게 1, 2부로 나눠 진행되었습니다. 1부를 통해 경희대생협의 혜택에 대해 알아보고, 경희대생협 매장의 특징 소개, 생협약방 캘리그라피 체험 등 참가자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습니다. 더불어 2부에서 진행된 버스킹 공연을 중심으로 ‘생협과 함께 맥주 한잔’을 진행하였습니다.

2016_10_경희대 (2)
<가서보기>

●생협장학금 수여


경희대생협에서 조합원을 위한 생협장학금 시상식을 28일, 진행하였습니다. 신청대상은 대학원생을 포함한 모든 학생조합원이었으며, 평소 공생과 협력하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활동을 진행한 학생조합원을 대상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이번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위해 사무국에서는 지난 9월부터 접수를 받았습니다. 학생조합원들은 신청서와 함께 활동사진, PPT 등 활동을 기록한 포트폴리오를 제출하였으며, 공정한 심사에 기반으로 총 12인이 선정되었습니다. 선정된 인원들에게는 각각 100만 원의 장학금을 수여하였습니다.2016_10_경희대 (5)
<가서보기>


국민대학교생활협동조합

●도서특별판매전


국민대생협에서는 조합원을 위한 ‘도서 특별판매전’을 1주일 동안 진행하였습니다. 독서의 계절 가을을 맞이하여 10월 10일부터 14일 국민대학교 민주광장 앞에서 진행한 이번 행사에는 정가보다 10%~30% 할인된 가격으로 국내도서뿐 아니라 해외도서까지 다양한 서적이 판매되었습니다. 서적뿐만 아니라 나노블록이나 퍼즐 같은 문구류도 함께 판매를 실시하였습니다.

2016_10_국민대 (1)
<가서보기>

●연탄나눔행사 진행


국민대생협에서는 추운 겨울을 맞이하여 지역사회와의 나눔과 기여를 위하여 10월 29일 토요일 오전, 학교 인근 정릉동 일대의 10가구를 대상으로 제10회 사랑의 연탄 나눔 행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추운 날씨에도 50여 명의 구성원이 모여 3,000장의 연탄을 함께 나르며 나눔의 기쁨을 나누었습니다. 연합회에서는 연탄나눔행사를 지원하고자 20kg 쌀 20포를 준비하여 지원하였습니다.

2016_10_국민대 (5)

●조합원가입 부스운영


국민대생협에서는 학교 축제인 북악가족 한마당 기간에 맞춰 조합원 가입 부스를 운영하였습니다. 국민대 민주광장 앞에 마련된 부스에서는 신규로 가입한 조합원 중 선착순 200명에게 가입기념품과 커피 쿠폰 또는 CD 1장을 선택 증정하는 등 특별한 이벤트를 함께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온라인 홍보 활성화를 위해 국민대생협 페이스북 페이지에 ‘좋아요’를 누른 인원에게도 추가로 CD 1장 더 제공하였습니다. 이번 행사를 통해 50명의 신규 조합원이 국민대생협에 가입하였습니다.

2016_10_국민대 (4)


금오공과대학교생활협동조합

●빨래방오픈


금오공대생협에서 조합원을 위한 빨래방 서비스 운영을 개시하였습니다. 10월 20일부터 본격적으로 서비스를 시작하였으며, 조합원들은 학생회관 지하 1층에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빨래방은 운동화세탁을 기본으로 하지만 필요에 따라 이불이나 의류 세탁, 수선까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운영시간은 평일 기준 9시부터 18시까지입니다.

2016_10_금오공대
<가서보기>


동아대학교생활협동조합

●개교기념일 기념행사


동아대생협에서는 29일 본교 개교기념일에 맞추어 승학, 부민 캠퍼스 모두에서 식당 할인행사를 진행하였습니다. 학생식당은 스낵코너를 제외한 모든 메뉴를 2,000원으로 판매하고 추가로 음료를 제공하였습니다. 또한 교직원식당은 기존 판매금액에서 1,500원 할인된 가격에 식당 할인행사를 진행하였습니다. 본 행사는 각각 승학캠퍼스 400명, 부민 캠퍼스 300명을 대상으로 선착순 진행하였으며, 11시~14시에 진행되었습니다.
<가서보기>


부경대학교생활협동조합

●건강밥상 요리경연대회


부경대생협에서는 지난 28일 대연캠퍼스 워커하우스식당에서 조합원 요리경연대회를 진행하였습니다. 이번 건강밥상 요리경연대회에는 ‘현대인을 위한 건강하게 먹기 실천’이라는 주제로 진행되었으며, 경연에 앞서 10일간의 사전등록을 진행하였습니다. 사전 등록을 통해 제출된 서류접수를 토대로 6팀이 1차 예선에 선발되었고, 본선을 통해 각자의 건강식을 평가받았습니다. 본선에 진출한 6팀을 대상으로 최우수상 우수상 창의상 노력상으로 심사점수에 따라 시상하였으며, 경연참가 기념품으로 생협이용권 및 상품권을 지급하였습니다.

2016_10_부경대 (1)
<가서보기>

●교직원식당 잔반없애기 이벤트


부경대생협에서는 대연캠퍼스 라일락 교직원 식당과 용당캠퍼스 한미락 교직원 식당에서 잔반 제로 이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자율배식으로 제공되는 부경대생협 교직원 식당에서 진행한 본 이벤트에는 잔반을 남기지 않은 이용자를 대상으로 추첨을 통한 상품을 지급했습니다. 1등부터 5등까지 생협 매장, 식당 이용권 및 간식을 상품으로 지급하였으며, 당첨되지 못한 인원들에게도 소정의 상품을 나누어주었습니다.

2016_10_부경대 (6)
<가서보기>

●시험기간 지원 행사


부경대생협에서는 시험 기간 응원 이벤트의 목적으로 대연캠퍼스 다래락 식당과 용당캠퍼스 도시락 식당에서 밥버거 반값행사를 진행하였습니다. 10월 17일 하루 동안 진행한 이번 이벤트는 불고기데리야끼밥버거와 햄김치참치치즈밥버거 두종을 총 300인분으로 준비하였고, 학생들의 많은 호응이 있었습니다.
또한, 10월 18일 대연캠퍼스 이오카페 및 용당캠퍼스 곰솔누리 매점에서는 시험기간 열공간식을 제공하였습니다. 밥버거의 경우 전체 구성원을 대상으로, 열공간식은 조합원만을 대상으로 진행하였고, 학생조합원들에게는 마카롱 2개와 준비된 음료를 제공하였습니다.

2016_10_부경대 (2)
<가서보기>

●임시 대의원총회


부경대생협에서 임시 대의원총회를 개최하였습니다. 지난 25일 11시 대연캠퍼스 미래관 3층 라일락에서 임시 대의원총회가 진행되었으며, 안건으로는 임원 및 이사장 선출이 상정되었습니다. 이번 대의원 총회를 통해 이사 2인과 이사장 1인, 총 3인에 대한 선거가 진행되었습니다.

2016_10_부경대-3.jpg
<가서보기>


부산대학교생활협동조합

●창립 10주년 기념행사


부산대생협에서는 지난 10월 25일 창립 10주년 기념일에 맞추어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식당을 이용하는 구성원에게는 1,500개의 치약칫솔세트를, 매점 이용 구성원에게는 500원 상당의 음료 3,000개를, 운죽정 매장을 이용하는 사람에게는 아메리카노를 1,000원에 판매하였습니다.


숭실대학교생활협동조합

●SNS기자단 운영


숭실대생협은 학내구성원들과 더욱 활발한 정보교류를 위하여 SNS 기자단을 운영을 개시하였습니다. SNS 홍보에 관심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선발하였으며, 선발된 인원은 주간 회의를 기본으로 1주일에 한 번씩 모임을 갖고, SNS계정 운영, 컨텐츠를 개발 및 업로드를 진행합니다. 또한 SNS 기자단은 숭실대생협에 대한 홍보와 SNS를 통한 소통의 역할도 맡아 진행합니다. 선발된 기자단은 11일부터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으로 12월까지 약 10주간 활동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신규 카페 오픈


숭실대생협에서는 도서관 6층에 ‘문화공간(가칭)’이라는 신규 카페를 오픈했습니다. 새롭게 운영되는 카페는 학생들이 많이 이용하는 도서관에 위치하여 접근성이 높고, 일반 카페와는 다르게 공간을 분리하고 새로운 인테리어를 적용하여 이용자 친화적인 환경을 가졌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운영시간은 평일 9시 30분에서 19시 30분까지이며, 토요일은 10시부터 13시 30분까지만 운영합니다.

2016_10_숭실대

●조합원 문화답사


숭실대생협에서는 지난 10월 1일과 15일 양일간 경북 문경으로 조합원 문화답사를 다녀왔습니다. 레알문경(레포츠+알파)이라는 부제목처럼 문경에서 즐길 수 있는 레포츠와 문화체험이 어우러진 이번 프로그램에는 학생 구성원뿐만 아니라 교원 직원 총 40여 명의 조합원이 참여하였고, 문경새재 견학과 짚라인, 레일바이크, 오미자 와인체험을 진행하였습니다.

2016_10_숭실대 (3) 2016_10_숭실대 (2)


안동대학교생활협동조합

●중간고사 간식나눔


안동대생협에서도 중간고사 기간에 맞춰 조합원을 위한 간식 나눔 행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지난 19일 저녁 7시부터 학생회관 1층 로비에서 중간고사를 준비하는 학생 조합원을 위한 간식 나눔이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이벤트에는 미니버거와 콜라가 준비되었으며, 총 400명의 학생조합원에게 간식이 제공되었습니다.
<가서보기>


이화여자대학교생활협동조합

●생산지탐방


이화여대생협에서 조합원과 함께하는 생산지 탐방을 진행하였습니다. 지난 8일, 이화여대생협 지역특산물 생산지 견학을 위하여 가평 반딧불 마을에 방문하였습니다. 참가자들은 오전 8시 50분에 학문관 앞에서 집합하여 생산지로 출발하여 일정을 시작하였습니다. 총 40명을 대상으로 접수를 진행하였으며, 참가비는 조합원 무료, 비조합원 1만 원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반딧불 마을에서는 이화여대생협 조합원들과 함께 떡메치기와 사과 따기 등의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습니다.
<가서보기>

●생협장학생 선발


이화여대생협에 정기적으로 진행하는 ‘생협장학생 선발’을 위해 지난 10일간 신청접수를 진행하였습니다. 이화여대생협에서는 생활고를 겪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운영하며, 이번 학기에는 학부 40명, 대학원 10명 총 50명을 대상으로 지급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장학생 선발은 동월 25일에 발표하였으며, 1인당 80만 원씩 지급될 예정입니다. 선발된 인원은 전체 모임을 거쳐 11월 2주 동안 매장 모니터링 활동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가서보기>

●조합원 선물증정


이화여대생협에서는 조합원들을 대상으로 10일부터 14일, 1주일간 선물증정행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이번 행사를 통해 지급된 선물은 이대생협의 기념품 중 ‘이화핸드클립’으로 각 생협매장 및 기념품점에서 배포하였습니다. 기존의 생협 조합원들은 물론 행사 기간 내에 새롭게 조합에 가입한 인원들도 대상에 포함되어 선물이 지급되었습니다.
<가서보기>


인천대학교생활협동조합

●교직원식당 출석체크 이벤트


인천대생협에서는 지난 10일부터 14일까지 교직원식당을 이용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출석체크 이벤트를 실시했습니다. 이벤트 기간 동안 매일 교직원식당을 이용한 사람들에게는 식사 후 즐길 수 있는 소정의 후식을 제공했습니다.

2016_10_인천대 (2)
<가서보기>

●그린나래가 간다


인천대생협 학생위원회에서는 시험기간동안  진행하는  야식나눔 프로그램인 ‘그린나래가 간다’를 진행하였습니다.  '그랜나래가 간다' 이벤트는 SNS 홍보 및 활성화를 위하여 페이스북 페이지를 적극적으로 이용한 인원들을 선정하는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번에 진행된 이벤트는 중간고사 기간에 맞춰 10월 10일부터 16일까지 야식을 받아야 하는 이유에 대하여 게시물을 공유하고 가장 많은 호응을 얻은 7팀을 선정하여 각 팀당 3만 원 이내의 야식을 지원하였습니다.

2016_10_인천대-3.jpg
<가서보기>

●사범대식당 간식이벤트


인천대생협 사범대식당에서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간식 이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지난 19일, 사범대식당에서 중식을 이용한 200명을 대상으로 자신이 먹은 식판의 뒷면에 부착한 스티커를 제출하면 준비한 후식을 제공해주는 내용의 이벤트였습니다. 본 이벤트에 참석하기 위해서는 잔반이 없어야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잔반까지 줄일 수 있는 1석 2조의 이벤트였습니다.

2016_10_인천대 (5)
<가서보기>

●사범대식당 칭찬이벤트


인천대생협 사범대식당에서는 지난 17일부터 21일까지 사범대식당 칭찬이벤트인 ‘사범대식당 중간고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이번 이벤트는 ‘사범대식당의 매력에 대해 간단히 서술하시오’라는 문항으로 학내 구성원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응답은 카톡 아이디와 게시판을 통해 접수 받았으며, 가장 잘 표현한 참가자를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5명을 선발하였습니다.
<가서보기>

●저지방 고기 요리강좌


인천대생협에서는 조합원을 대상으로 요리 주제 강좌를 진행하였습니다. ‘저지방 고기 요리 강좌를 통한 건강한 식습관 만들기’라는 주제로 진행한 본 강좌는 10월 5일, 6일, 26일, 27일 총 4회로 강좌마다 선착순 20명의 사전등록 접수를 통해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요리강좌는 생활원 식당에서 90분가량 진행되었습니다. 강좌를 통해 돼지고기 덮밥과 된장국, 닭가슴살 채소말이 크레페 등 각각 다른 4가지 메뉴에 대한 요리 강좌가 진행되었습니다. 참가한 학생들은 이번 강좌를 통해 직접 요리도 해보고, 요리를 맛보며 건강한 식습관 만들기에 동참하였습니다.

2016_10_인천대 (1)
<가서보기>


한국기술교육대학교생활협동조합

●의류할인 행사


코리아텍생협에서는 지난 10월 11일부터 13일까지 3일 동안 학생회관 2층에 있는 로비에서 의류판매 행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총학생회와 함께 진행한 이번 행사는 지역의 백화점과 협력하여 스포츠의류와 아웃도어 중심으로 준비하였고, 시중 판매가격보다 30~60% 할인된 가격에 판매하여 백여 명의 학생들이 이번 행사를 이용하였습니다.

2016_10_한기대 (2)
<가서보기>

●시험기간 응원 행사


코리아텍생협에서는 중간고사 기간을 맞이하여 시험공부를 응원하기 위해 여러 가지 이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밤새 공부를 한 학생들을 응원하기 위해 중간고사 기간인 10월 17일부터 21일까지 1주일간 아침 식사를 1,000원에 제공하였습니다.
시험 기간의 가운데인 10월 19일 저녁에는 총장님이 직접 참여하여 떡볶이, 튀김, 순대 등의 분식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총장은 물론 총학생회와 학생처장 등이 참여하여 간식을 나누었고, 600여 명의 학생들이 이번 이벤트를 이용하였습니다.

2016_10_한기대 (1)
<가서보기>
<가서보기>


한국외국어대학교생활협동조합

●문화유적답사 진행


한국외대생협에서는 지난 10월 29일(토), 조합 구성원이 함께 어울려 지역의 문화유적을 탐방하는 문화유적답사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습니다.
경기도 이천지역의 다양한 문화프로그램들을 체험하고 느껴보는 형태로 진행된 이번 행사는 조합원은 무료로, 일반 구성원은 1만 원의 참가비로 진행하여 조합 가입을 유도하고 홍보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학생뿐만 아니라 교원과 직원 등 총 42명의 대학 구성원이 참여하여 도자기체험, 염색체험, 쌀밥체험 등을 진행하며 즐거운 답사로 진행하였습니다.

2016_10_한국외대 (4)
<가서보기>

●신규 복지매장 유치관련 설문조사


한국외대생협에서는 구성원의 참여와 의견을 반영한 복지매장 운영을 위하여 신규복지매장 유치에 관련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지난 10월 26일~27일 양일에 걸쳐 진행한 이번 설문조사는 카페/패스트푸드/분식/편의시설 등 몇 가지 카테고리에 대하여 구성원의 의견을 스티커를 부착하는 형태로 수렴하였습니다.
1,300여 명이 참여한 이번 설문조사를 통해 베이커리매장이나 화장품매장 등에 대한 수요를 확인하였고, 기타 내부 검토를 거쳐 겨울방학에 매장 공사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2016_10_한국외대 (1)
<가서보기>

●열공국수&짜장면


한국외대생협은 지난 10월 17일부터 이틀간 시험공부로 지친 학생들을 응원하기 위한 이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후생관 식당에서 진행된 이번 행사는 출출한 저녁 시간에 맞추어 따끈한 국물의 잔치국수와 짜장면을 준비하였습니다. 이전에는 잔치국수로만 진행하다가 학생들의 의견에 따라 1일 차에는 250인분의 잔치국수를, 2일 차에는 250인분의 짜장면을 준비하여 시험공부를 응원하였습니다.

2016_10_한국외대 (6) 2016_10_한국외대 (5)
<가서보기>
<가서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