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_6월_실무자연수 도쿄대생협

대학생협연합회 실무자 해외연수 종료

대학생협연합회에서는 회원조합 실무자 역량 강화와 모범사례 발굴을 통한 회원조합의 성장을 목적으로 지난 2017년 6월 18일 부터 21일 까지 3박 4일간, 일본 도쿄에서 대학생협 실무자 해외연수를 진행하였습니다.

11개 조합에서 18명의 실무자가 참가한 이번 연수는 일본 대학생협의 사업개요 및 학생위원회를 통한 매장 사업 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으로 구성되었으며 지역생협과 대학생협 견학 등을 진행하였습니다.


2017_6월_실무자연수 오리엔테이션

연수 첫날에는 참가자를 대상으로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하여 학습 및 교류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각 회원조합의 참가자들은 연수를 통해 기대하는 내용과 연수 참가 동기 등에 대해 공유할 수 있었습니다.

2017_6월_실무자연수 연합회방문

둘째 날인 월요일에는 일본대학생협연합회를 방문하여 일본 대학생협의 사업 현황과 사업연합개요에 대한 발표 및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습니다. 일본대학생협의 역사, 사업내용과 조합원을 대상으로 하는 기타 서비스 영역 등에 대한 소개가 이어졌습니다.

참가자들은 조합원 가입 시스템, 연합회 PB상품 등에 대한 질의응답을 진행하였고, 생협만의 특별한 서비스인 전자책 판매(전자책 및 기기 판매를 통한 교수/학생조합원의 커뮤니케이션 지원)와 조합원이 생각하는 일본 대학생협의 매력 등에 대해 자유롭게 이야기했습니다.

2017_6월_실무자연수 도쿄대생협 매장

발표에 이어 도쿄대학생협을 방문하여 전반적인 사업에 대해 듣고 직접 매장을 견학하였습니다. 특히 도쿄대학생협의 기념품 사업에 초점을 둔 질문이 이어졌으며, 점심시간을 이용하여 식당을 이용해보기도 했습니다.

2017_6월_실무자연수 학생위원회

셋째 날인 화요일에는 일본대학생협연합회의 학생상근을 통해 ‘학생위원회의 활동 및 사업 참여’ 라는 주제로 학생조합원과 함께하는 소통하는 대학생협 매장에 대한 발표를 들었습니다. 일본 대학생협 학생위원회의 다양한 사례 중 ‘학생이 직접 만드는 매장’의 사례인 한마디 카드 사례 공유, 학생위원회의 조합원 가입 홍보 및 운영방안, 사무국과 학생위원회의 협력 관계 등 실무적인 내용에 대한 질의응답이 이어졌습니다.

2017_6월_실무자연수 와세다생협

오후에는 와세다대학생협에 방문하여 사업에 대한 개요를 듣고 매장 견학을 하였으며, 주로 여행센터, 기념품 개발, 식당 메뉴 등에 대한 질의응답을 진행하였습니다. 와세다대학생협에서는 카페테리아 형식으로 운영되는 식당을 이용해보기도 했습니다.

2017_6월_실무자연수 지역생협

대학생협 방문에 이어 지역생협 중 Coop Mirai를 방문하여 지역생협의 현황과 규모, 활동 및 조합원 대상 서비스 내용을 공유하였으며, 매장견학도 함께 하였습니다. 지역생협 방문을 통해 Coop 상표 사용과 물품판매 관련 질의와 타 지역생협과의 연계 등에 대한 내용에 대해 학습해볼 수 있었습니다.


연수 통해 학생위원회의 참여로 만드는 대학생협의 모습과 조합원을 위한 기념품, 여행사업 등 다양한 분야의 다양한 서비스 및 한마디 카드, POP카드, 식당의 선불카드 사용이 인상적이었다고 평가했습니다. 대학생협 사업 다각화 시도를 위한 연수가 되었길 바랍니다.

“대학생협연합회 실무자 해외연수 종료”에 대한 1개의 생각

댓글이 마감 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