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협동조합연맹 (ICA) 8월 소식지

국제협동조합연맹(International Cooperative Alliance)에서는 세계 각국의 협동조합과 관련된 소식을 취합하여 뉴스레터로 발송하고 있습니다. 연합회에서는 아시아태평양 지역 분과의 소식 일부를 발췌 및 번역하여 국제협동조합 소식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8월 소식지 원문보기]




아시아태평양분과, 소비자협동조합 경영워크숍 개최


2017_8월_ICA 1


제 17차 소비자협동조합 경영워크숍이 7월 25일~27일, 2박 3일간 싱가포르에서 개최되었습니다. 이번 워크숍은 ‘중/소 협동조합 매장의 효율적인 운영’이라는 주제로 아시아태평양분과의 소비자협동조합위원회에서 기획하였습니다. 총 22명의 활동가가 참석 및 참관한 이번 프로그램에는 말레이시아, 스리랑카, 일본 등 아시아태평양분과의 회원국들이 함께 학습과 교류의 장을 만들었습니다. 이번 워크숍에는 NTUC의 체인스토어 사례 분석 및 향후 액션플랜 기획에 대한 내용이 진행되었습니다.

[기사원문보기]




■ 낙농협동조합 폰테라, 올해의 협동조합 비즈니스 어워드 수상


2017_8월_ICA 2


뉴질랜드의 낙농협동협동조합인 폰테라(Fonterra)가 협동조합을 선정하여 수상하는 ‘올해의 협동조합 비즈니스 어워드’에서 수상하였습니다. 폰테라는 사업뿐 아니라 환경 및 낙농분야의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사원문보기]




■ 인도비료협동조합(IFFCO)과 한국의 농협, 청년교류 프로그램 진행


2017_8월_ICA 3


한국 대학생 26인으로 구성된 교류 프로그램 대표단이 지난 8월 인도를 방문하였습니다. 프로그램에 참가한 대학생들은 농협의 조합원 가족으로 구성되었으며, 다울라(Dhaula)에서 교육봉사도 함께 진행하였습니다. 참가자들은 태양열 선풍기 만들기 과정을,  IFFCO는 학생들과 나무심기 캠페인을 진행하였습니다.

[기사원문보기]




■ 세계 속의 협동조합


①  교육을 통한 협동조합 홍보

2017_8월_ICA 4

협동조합 로고, Coop을 이용한 교구가 제작되었습니다. 이 게임은 협동조합 7원칙에 대한 ‘참/거짓’ 퀴즈로 이를 통해 협동조합의 7원칙에 대해 학습할 수 있습니다.




②국제노동기구, 청년위원회와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한 플랫폼 오픈

2017_8월_ICA 5

국제노동기구(International Labour Organization, 이하 ILO)는 청년들을 위한 양질의 일자리 정보 제공을 위하여 온라인 플랫폼을 오픈하였습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국제협동조합연맹의 글로벌 단위의 청년위원회와 함께 기획되었습니다. ILO는 플랫폼을 통해서 수집된 ‘좋은 사례’에 대해 확인할 수 있으며, 누구나 아이디어를 제공할 수 있는 창구를 마련하였습니다.

[기사원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