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_12_국제소식지 커버

싱가포르 캠퍼스 협동조합 소개(ICA 12월 소식지)


한국대학생협연합회에서는 국제협동조합연맹(International Cooperative Alliance)에 가입하여 다양한 협동조합과의 연대 및 교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12월 국제 소식지에서는 ‘싱가포르의 캠퍼스 협동조합’에 대한 내용을 담아봤습니다.

대학생협연합회는 싱가포르협동조합연합회와 국제협동조합연맹 아시아태평양분과의 대학/캠퍼스협동조합위원회에서 연대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위원회에서는 회의를 통한 활동공유와 연례행사로 청년 및 학생들을 위한 워크숍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싱가포르협동조합연합회는 1980년 싱가포르 전국의 협동조합 운영지원을 위해 설립된 기관으로 현재 84개의 협동조합이 회원으로 가입되어 있습니다. 신용(23개), 소비자(30개), 서비스(26개), 캠퍼스(5개)의 4개의 섹터로 구분되어 있으며, 준회원격으로 12개의 Coop Club이 함께 활동하고 있습니다. 회원조합을 대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는 협동조합설명회, 전시회 운영, 탐방기획, 지역 연계 프로그램, 직업체험 프로그램 및 네트워크 교류회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캠프, 강연, 장학사업, 포털사이트 운영 등을 통해 회원조합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2017_12월_SNCF

오늘 소개해드릴 내용은 바로 캠퍼스협동조합과 Coop Club입니다. 캠퍼스협동조합은 MCCY(Ministry of Culture, Community and Youth)에서 관리 및 감독하고 있으며, 대학과 전문대학 등에서 매장사업, 조합원 참여 사업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캠퍼스협동조합에서는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매장사업을 함께 운영하는 것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며 활동합니다. 더불어 협동조합을 통해 ‘사업실습’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전반적인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난양기술대학협동조합, 니안폴리텍대학협동조합, 카톨릭전문대학협동조합에 대해 다뤄보려 합니다.


Nanyang Technological University(NTU) Coop

난양기술대학(은 1995년 설립되어 2개의 캠퍼스로 운영되고 있으며 26,000명의 학생과 10,000명의 교수, 직원, 대학원생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난양기술대학협동조합(Coop@Nanyang Technological Univ. Ltd.)은 2015년 2월에 설립된 조합이며, 카페, 매점, 기념품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7_12월_NTU 매장

현재 조합원으로 200여명이 가입하였으며, 조합원 가입여부와는 관계 없이 사업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졸업을 했어도 탈퇴하는 것이 아니라 준조합원으로 자격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2017_12월_NTU 식당

또한 싱가포르의 법에 따라 학교에서만 식당을 운영할 수 있지만 난양기술대학협동조합은 예외적으로 카페에서 음식을 판매하여 조합원들에게 좀 더 폭 넓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017_12월_NTU 카페테리아

조합에서는 학생들에게 매장 운영에 참여하고 사업과 관련한 실습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회를 제공합니다. 파트타이머로 운영에 참여하며, 나아가 경진대회를 통해 학생들의 의견을 담은 기념품을 직접 제작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2017_12월_NTU 학생아이디어


Ngee Ann Polytechnic Consumer Cooperative

다음은 1963년 설립된 니안폴레텍대학(Ngee Ann Polytechnic Consumer Cooperative)입니다. 니안폴리텍대학협동조합은 1971년 설립되었으며 조합원들에게 문구점, 매점, 학위복 대여 사업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총 조합원은 1천여명으로 교수 및 직원조합원은 350명 학생조합원은 700여명이 가업되어 있습니다. 학생들에게 부담이 될 수도 있다는 판단 하에 학생들에게는 출자금을 받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2017_12월_니안폴리텍 매장

이 조합에서는 학생위원회를 구성하여 7명의 학생이 기념품 공모전 기획, 행사 및 홍보 진행, 판매 등의 매장 운영의 전반을 책임지고 있습니다. 특히 학생을 위한 문화행사 (시네마 대여, 영화상영), 인턴십 및 장학 프로그램, 학교 행사 지원 등을 기획하기도 합니다. 매장의 공간 중 일부를 ‘Coop Biz’로 구성하여 학생들이 직접 판매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2017_12월_니안Coop Biz


Catholic Junior College cooop

마지막으로 카톨릭 전문대학협동조합(Catholic Junior College)입니다. 1976년 설립된 이 조합은 NEXUS라는 학생위원회를 통해 매장이 전적으로 운영됩니다. 위원회에서는 수요조사, 판매, 운영 등을 학생들이 모두 맡아 진행합니다.

2017_12월_CJC NEXUS

싱가포르의 학교의 98%는 학교 내에 외부매장이 서점을 운영하고 있는데 반해 이 조합에서는 유니폼, 문구류, 서적 등을 직접 판매하고 있습니다. 발생하는 잉여는 교내 장학금으로 집행되어 캠퍼스로 환원됩니다.

2017_12월_CJC

캠퍼스협동조합과 더불어 싱가포르에는 Coop Club이라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중/고등학교에서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혹은 학점이수 커리큘럼 등의 다양한 형태로 운영되고 있으며, 운영 지원은 연합회에서 담당하고 있습니다. 향후 교육부에서 관리, 감독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요청 중이라고 합니다.


Coop Club

총 12개의 Coop Club중에서 오늘은 래플스고등학교(Raffles Institute)의 사례에 대해 안내해드리겠습니다. 래플스고등학교의 Coop Club에서 활동하고 있는 학생들은 총 5명으로, 주로 학교 기념품 개발 및 판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판매할 품목 선정, 수요조사, 의견수렴을 위한 공모전 등을 진행하며, 주로 소셜미디어를 통해 홍보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수익의 20%는 학생들을 위한 복지서비스로 환원되며, 80%는 사업 운영비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Coop Club은 학생들이 활동을 통해 직접 경험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최소한의 지원만 한다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2017_12월_Raffles

싱가포르의 캠퍼스협동조합과 Coop Club에서는 학생들의 비즈니스 활동 참여와 체험 등을 통한 성장과 경험이라는 테마를 중점으로 사업 및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다양한 경진대회를 통해 직접 학생들의 의견을 반영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학생들이 직접 현장에서 경험할 수 있도록 서비스, 소비자부문의 조합과 연계하여 체험과 인턴십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연합회 담당자는 “이를 통해 학생들은 좀 더 폭넓고 다양하게 협동조합에 대해 이해할 수 있을 것이며 향후 다양한 교류활동도 계획 중이다”라고 말했습니다.

싱가포르의 사례에서 봤듯이 대학생협도 학생조합원들의 의견을 반영한 매장운영, 조합원 의견반영과 홍보 등을 통해 조합을 활성화시킬 수 있기를 기대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