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비가 간다! - 경북대생협 이달의 적립왕편

2018 경북대학교 생협 적립왕은 누구?







 

2018_12_쿠비가간다 경북대(4)




 

지난 11월 한 달 간 모든 생협 매장에는 ‘이달의 적립왕’ 행사를 알리는 포스터를 발견할 수 있었다. 경북대학교 생활협동조합 학생위원회가 기획하고 홍보한 ‘이달의 적립왕’은 생협매장을 가장 많이 이용하여 적립 금액이 높은 적립왕 5명을 선발하는 행사이다. 이 행사는 어떤 배경에서 진행되었는지 보다 자세한 이야기를 듣기 위해 이 행사를 기획한 경북대학교 생활협동조합 학생위원회 소  속 김혜빈 학생 위원에게 몇 가지 질문을 해보았다.




Q1 ‘이달의 적립왕’의 기획 목적은 무엇인가요?

생활협동조합 매장을 자주 이용하여 적립금액이 가장 많은 조합원을 적립왕으로 뽑음으로써 생활협동조합의 환원구조를 교내 구성원들에게 친밀하게 알리고자 합니다. 또한 대학생협을 알리고 보다 많은 구성원들이 매장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Q2 ‘이달의 적립왕’ 자세한 진행 내용을 다시 한 번 설명 부탁드려도 될까요?

‘이달의 적립왕’은 한 달 간 생협을 가장 많이 이용한 조합원에게 적립왕이라는 칭호와 소정의 상품을 드리며 감사함을 표함과 동시에 이를 SNS 및 매장에 게시하여 적립혜택과 환원구조에 대해 교내구성원들에게 알리는 행사입니다. 홍보는 그 이전부터 시작해서 11월 한 달 간 경북대학교생활협동조합 매점 5개소(복지관 매점, 대현 매점, 복현회관 매점, 기숙사 매점, GP 매점)와 복지관 서점, 휴게점(패스트푸드점, GP 카페, 크누코옵피, 크누라운지)을 제일 많이 이용한 적립왕 5명을 선발하여 이후 12월 초 생활협동조합 상품권을 수여하고 이에 대한 소감코멘트를 받아 이름, 적립금액(구매금액의 3%)과 함께 생활협동조합 홈페이지, 매장 및 SNS에 게시하는 행사입니다.

2018_12_쿠비가간다 경북대(2)

Q3 ‘이달의 적립왕’을 기획하게 된 이유나 배경이 있다면 설명해주세요!

처음 이 아이디어를 착안한 때는 제가 올해 참석한 대학생협연합회 임원네트워크의 대학생협 아이디어 발표시간이에요. 학교 생협 학생위원회를 하면서 여러 조합원들을 만나본 결과, 이전의 저도 그렇고 의외로 조합원분들도 제대로 된 이용고 적립혜택을 잘 몰라 문의가 들어오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저는 교내구성원들에게 생협 자체를 알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정확히 우리 조합원들에게 어떤 방식으로 잉여금과 혜택이 돌아가는지 알리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아무래도 생협을 잘 모르고, 적립이 있다는 것을 잘 모르는 사람들이 매점이나 카페를 이용하고 그대로 돌아가시는 게 아쉬워서 그 현장에 가시적으로 누구나 볼 수 있는 눈에 띄는 뭔가가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생협을 이용하는 구성원들에게 잉여금 환원 구조를 알리기 위하여 매장의 적립 혜택 홍보 게시와 발맞추어 진행하게 된 것 같습니다.

 

Q4 ‘이달의 적립왕’을 통해 기대하는 효과나 바라는 점이 있으신가요?

첫 번째로는 생활협동조합의 환원구조를 알려주는 좋은 방안이라고 생각합니다. 두 번째로는 이달의 적립왕을 알림으로써 생활협동조합 사업(매장)안내 및 적립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는 방안이 될 것이라 기대합니다. 마지막으로는 생협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과 조합원가입의 확대입니다. 생협을 매장을 이용하면서도 생협에 대해 모르는 교내구성원, 그리고 혜택을 잘 모르던 조합원들이 이달의 적립왕 게시물을 보면서 ‘어? 생협매장이 적립이 된다고? 게다가 3% 이용고배당에 이어 이달의 적립왕은 따로 혜택까지?’ 하며 흥미를 가지고 생협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을 갖게 되길 바라요. 이달의 적립왕이 좋은 취지만큼이나 좋은 홍보와 결과가 나온다면, 내년에 신입생분들이 입학하는 3월에도 시행해서 생협의 적립혜택과 환원구조를 알리는데 좋은 시너지가 될 것이라 기대합니다.

2018_12_쿠비가간다 경북대

Q5 학내구성원들이 대학생협에 대해서 이것만큼은 알았으면 한다는 점이 있으시다면 뭔가요?

대학생협은 우리 교내 구성원들의 복지를 위해 활동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최근에 저희 경북대 생협에서 조합원한마당 ‘생협 어드벤처’를 열어서 게임과 퀴즈를 통해 생협에 대해 알리며 조합원을 모집했어요. 그런데 처음 조합원 가입하시는 분들은 취지에 좋게 반응하시더라도, 출자금을 언급하는 순간, 의구심을 가지시더라구요. 물론 이러한 반응은 저도 백분 이해가 갑니다. 그러나 생협은 교내 구성원들에 의해 꾸려나가고, 학내 소비를 통해 발생한 잉여금은 구성원 여러분들의 복지를 통해 돌려드린다는 것을 알아주셨으면 해요. 그리고 여러분들의 대학생활에 관련된 만큼 생협과 학생위원회에서 구성원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고 반영하려고 노력하고 있으니 많은 의견개진과 참여 부탁드려요!




인터뷰를 통해서 생협이 운영되는 방식과 환원구조를 알리기 위해 학생위원회에서 많은 고민을 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대학생협이 학내에 존재하기에 우리가 학내에서 소비한 것이 어떻게 다시 우리에게 필요한 복지로 돌아올 수 있는지 ‘이달의 적립왕’을 통해서 보다 재미있게 그리고 현실적으로 느낄 수 있을 것 같다. 앞으로도 ‘이달의 적립왕’처럼 대학생협에 관해서 보다 일상 가까이에서 재미있게 알아 갈 수 있는 학생위원회의 활동들이 기대된다.

 

작성자 : 대학생협 서포터즈 3기 경북대생협 조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