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협 실무자 감사카드 제작 및 배포 후기

대학생협연합회 학생활동가네트워크에서는 5월 1일 노동절을 맞아 노동을 통해 대학생협의 가치를 실현하는 전국 대학생협의 실무자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담은 감사카드를 제작하여 배포하였습니다. 전국 대학생협의 학생조합원을 대신하여 직접 디자인하고 작성한 감사의 인사를 전할 수 있어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실무자들도 대학생협의 조합원이며 대학생협 안에서 모든 조합원이 협동해야 합니다. 실무자분들이 단순히 실무를 하는 역할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대학생협의 가치 확대를 위해 함께 활동하는 활동가라는 인식을 우리 모두 함께 공유했으면 합니다. 이러한 인식을 바탕으로 학생조합원과 실무자가 지속적으로 유대감을 형성하고 소통한다면 대학생협의 가치와 가능성이 더욱 확대될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어느 한 쪽에 의한 일방적인 관계가 아니라 양방향의 소통을 통해 더욱 깊은 관계를 맺고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며 건강한 대학생협 운영을 위해 함께 해요!

다음은 감사카드를 제작한 활동가와 매장을 돌아다니며 직접 감사의 마음을 전달한 학생위원의 소감문입니다.


이화여대생협 조규비 조합원 (연합회 학생활동가네트워크 디자인팀)

지난 1일, 근로자의 날을 맞아 대학생협의 발전을 위해 일해주시는 전국 대학생협의 실무자분들께 감사하는 마음으로 감사카드를 직접 제작하여 전달해드렸습니다. 평소에 지갑에 넣어 간직하실 수 있도록 일반 카드 크기로 제작하였으며, 우리의 진심이 더욱 잘 전해지도록 학생조합원의 대표로 대학생협 연합회의 학생활동가네트워크로 활동하고 있는 학생 중 5명의 손글씨를 카드의 뒷면에 담아보았습니다. 앞면에는 ‘대학생협을 생협답게 운영하기 위한 KEY는 대학생협 실무자에게’라는 문구를 담아 대학생협의 운영 과정에서 실무자분들의 중요성을 떠올리게 하는 계기를 마련하였습니다.

작년 이 무렵, 학교 교양 수업에서 노동자 인권 문제에 대한 대중의 관심을 촉구하고 사회적 연대를 만드는 발판 형성을 위해 노동자 인식 개선을 주제로 조별 실천 활동을 진행했었습니다. 당시 설문 조사를 진행해보니, 절반의 직장인들이 직장 내에서 부당한 대우를 받은 적이 있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처럼 우리 주변에서 일하시는 분들의 노동 환경도 한 번 생각해보자는 의미에서 노동절을 맞아 감사카드 제작이 매우 뜻깊은 활동이라 생각했습니다. 특히 바쁘신 와중에도 감사카드를 받으시고 직접 인증 사진을 찍어 보내주신 분들을 보고 감사카드를 디자인한 저로서 매우 큰 보람을 느꼈습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대학생협의 발전을 위해 그리고 협동, 상생, 복지 세 가치의 실현을 위해 힘써주시고 계시는 실무자분들께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인천대생협 송진근 조합원 (인천대생협 학생위원장)

안녕하세요! 인천대학교 소비자생활협동조합 학생위원장 송진근입니다. 실무자 감사카드 전달 행사는 조합원들의 편의와 복지를 위해 불철주야 일해주시는 모든 실무자들에게 감사를 전하기 위한 행사입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연합회 학생활동가네트워크에서 기획하고 제작한 카드를 받게 되었을 때 상당히 의미 있는 행사라고 생각했습니다. 왜냐하면 대학생협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일선에서 노력하시는 실무자들에게 노동절을 맞아 감사드린다는 생각은 새롭고 그 자체로 의미 있었습니다. 식당을 비롯하여 편의점, 미유 카페 등 학생위원들이 실무자분들을 직접 방문하여 전달했는데요. 실무자분들께서 예기치 못한 선물을 받아 행복해하시는 모습을 보며 전체 학교를 도는 수고로움은 생각나지 않았습니다. 이렇게 기뻐하실 줄 몰라 드리는 저희도 덩달아 행복해지는 기분이었습니다. 그리고 한편으로 지금까지 감사의 마음을 표현하지도 못하고 많이 챙겨드리지 못한 것이 후회되었습니다. 평소에 생협 매장을 많이 이용하며 감사의 마음을 가지기는 했는데 학생위원회 차원에서 직접 감사의 마음을 전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앞으로는 이렇게 학생위원회와 실무자가 함께 웃고 소통할 수 있는 행사를 많이 기획하여 모두가 행복한 생협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