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협이란?

대학생활협동조합은

협동, 상생, 복지가 어우러진 새로운 대학문화 창출을 통해 행복하고 인간적인 대학생활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대학후생복지향상을 위한 최선의 방안입니다.

대학생활협동조합은

대학의 구성원인 교직원과 학생들에게 쾌적한 생활환경과 합리적인 소비환경, 일상생활을 넘어 문화생활까지도 지원합니다. 이러한 활동들은 온전히 학내 구성원의 필요와 자발적인 참여에 의해 실현됩니다.

대학생활협동조합은

대학 구성원들이 출자하고 이용하며 운영하는 비영리 공익법인입니다. 일반 기업과 달리 출자한 조합원 모두가 주인이며 민주적인 절차를 통해 의사결정과 조합을 운영하여 나와 우리에게 꼭 맞는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80년대 후반 대학교육에 필요한 후생복지를 외부에 의존하며 질적 저하를 체험했던 학내 구성원들의 자발적 참여민주적 협동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던 고민으로부터 한국의 대학생활협동조합은 시작되었습니다.

다양한 후생복지서비스와 협동문화 확산, 의사결정에의 민주적참여, 경영의 투명성등 25년간의 활동을 통해

대학생활협동조합은 대학후생복지향상을 위한 최선의 방안이며, 협동, 상생, 복지가 어우러진 새로운 대학문화 창출을 통해 행복하고 인간적인 대학생활을 만들어가기 위한 최선의 대안으로 자리잡았습니다.

조대생협창립총회


 

왜 대학생활협동조합이어야 하는지?

1. 값싸고 질좋은 서비스는 없습니다. 하지만 대학생협은 가능합니다.

-기업(업체)의 운영 목적은 사업을 통한 수익 창출입니다. 대학 내에 임대업체가 사업을 통해 벌어들인 수익이 클수록 학내 구성원에게 돌아갈 혜택은 줄어들게 됩니다. 대학생활협동조합은 학내 구성원을 위해 학내 구성원이 만든 사업체이므로 기존 업체가 벌어들인 수익만큼 구성원들에게 혜택이 돌아가게 됩니다. 이를 통해 값싸며 질좋은 서비스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2. 불편한 매장, 맛이 없는 식당, 누구에게 이야기 해야 할까요?

-일반 학생의 경우 구성원들의 필요사항이나 건의사항을 제시할 수 있는 통로를 찾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대학별로 담당 부서가 다를수도 있고, 임대 업체의 경우 학생들의 의견들을 반영의 의무는 없습니다. 반면 대학생활협동조합의 경우 소유자가 학내 구성원이므로 구성원에 필요한 사항들은 총회나 의사결정구조 등을 통해 직접 반영할 수 있게 됩니다.

3. 민주적 의사결정 절차를 통해 나와 우리에게 꼭 맞는 맞춤형 복지서비스 제공받을수 있습니다.

-대학생활협동조합의 경우 모든 구성원이 소유자이므로 사업이나 정책을 결정할 때에 구성원에게 정말로 필요한 사업이나 서비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주식회사와 달리 의결권이 1인당 1표로만 정해지므로 해당 사업이나 정책이 학내 구성원들에게 꼭 필요한지, 구성원의 이해관계는 어떻게 조정되는지, 더욱 좋은 방법은 무엇인지 함께 토론하고 논의해야 합니다. 이러한 절차는 민주주의를 경험하는 중요한 교육과정이 될 수 있습니다.

테스트


 

풍요로운 복지서비스 제공

식당, 매점, 서점, 문구점, 커피점 등 학내 복지시설 운영을 통해, 교수, 직원, 학생들이 연구 · 행정업무 · 학업을 편안하게 할 수 있도록 최상의 복지서비스를 지원합니다.

대학내 복지시설 운영

문구 및 일상잡화 등을 시중가격보다 저렴하게 판매하고 신학기에는 알뜰장터, 기획상품전을 통해 조합원에게 보다 많은 혜택이 돌아가도록 하고 있습니다.

식당은 조합원의 관심도가 가장 높고, 대학생협의 장점이 가장 잘 드러나는 사업입니다. 식자재 공동구매로 질 좋은 식재료를 사용하고, 이용자의 선호도를 중시하며 합리적인 운영으로 맛과 가격, 그리고 영양을 함께 고려한 식단구성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매점·식당과 더불어 학내에 Take-Out Coffee전문점이나 FastFood점, Cafeterria를 운영하며 대학 구성원의 복지만족에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공동구매 및 공동생산

대학생협들이 공동구매를 통해 시중보다 저렴한 가격에 보다 나은 품질의 제품을 공급하고 휴지나 컵, 옥수수끓인물 등 제품을 생산합니다. 또한 ‘히말라야 선물’, ‘동티모르 커피’ 등 공정무역 물품을 공동구매하여 판매합니다.

협동을 바탕으로 한 상생의 대학문화 형성

대학생활협동조합은 또 하나의 강의실입니다. 각 구성원들이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경험함으로써 서로를 이해하고 소통하는 삶의 방법을 배워가는 공간입니다.

생활문화사업

김장 · 연탄나눔 대학내 구성원들과 대학 인근 이웃들과 서로 돕는 협동과 나눔을 실천하는 운동
문화유적답사 조합원의 문화적 욕구를 충족시킬  있도록 다양한 문화유적을 접하는 기회교직원과 학생 조합원 모두 함께   있는 문화행사
물품대여(양심우산) 불시에 내리는 비에 대비한 우산구매하기엔 곤란한 프로젝터나 노트북 같은 물품을 비치하여 필요로 하는 조합원에 대여
식당체험활동 학생들이 식당을 체험하고 식당직원들과의 소통을 통해 보다 나은 식당운영방안에 대해 함께 모색해보는 기회
자취 · 하숙길라잡이 자취 · 하숙방을 찾는 학생들의 수고와 금전적 손해를 줄이고자믿을  있는 자취*하숙정보를 on/offline으로 제공.
 · 물품 벼룩시장 자신에게 필요없는 책이나 물건들이 필요한 사람에게 나눠   있도록  · 물품 벼룩시장을 개최. ‘다시쓰기나눠쓰기아껴쓰기’ 실천.
생산공장 견학 학교에서 소비되는 여러 물품의 생산과정을 직접 확인함으로서 소비자로서의 인식을 높이는 기회
한가위 귀향버스 지원 직접 버스를 대여하여 조합원에게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하고 도시락·기념품을 준비하여 즐거운 귀경길이   있도록 하고 있음

친환경사업

생산지체험  1~2 지역생협이나 유기농 생산지를 방문하여 생산 현장을 견학하고자연의 소중함과 유기농 생산의 의미에 대해 깨닫는 기회
재생문구사업 재생펄프로 노트나 연습장 공동생산하여 판매환경보호  대학생의 자원재활용 실천
녹색대학만들기 일회용품을 자제하기 위한 ‘자기컵 갖기 운동이나자원재활용 켐페인을 벌이는등 환경지키기 운동

외대-열공국수

교육홍보사업을 통한 일상적으로 조합원들과 관계 맺기

각종 교육과 홍보활동을 통해 조합원들에게는 생협을 더 이해하고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비조합원들에게는 생협을 알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합니다. 또한 모니터링, 한마디 제안 등을 통해 일상적으로 구성원들의 학내 복지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여 생협사업으로 실현가능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학생임원위원 워크샾 생협 학생위원과 학생임원들이 함께 모여 교육도 받고 학생들의 역할에 대해 진지하게 활동방향을 모색하는 자리.
실무자 교육 전문적 직무협동조합 취지와 방향에 대한 의식고취 등으로 실무자의 역량을 강화하여  조합이 발전할  있도록 노력.
각종 특강사업 어학강좌운전면허  다양한 강좌 개최조합원에게 합리적인 가격에  좋은 강좌를 경험할  있도록 노력.
학교 정보지  소식지 발행 조합원  비조합원들에게 대학생협의 사업을 알려 쉽게 이용할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고가까이 생협을 느낄  있도록 하기 위함
복지 · 근로장학생 모집 다양한 방식의 장학생 선발과 지원을 통해 잉여 환원조합원이 학문에 정진할  있도록 지원학교별 기중에 따라 선발.
각종 모니터링 식당  복지매장  복지에 관련된 문제점개선점을 찾을  있도록 조합원과 다방면으로 소통

국제교류활동을 통한 다른나라 협동조합과의 연대

가까운 일본대학생협이나 국제협동조합연맹과의 지속적인 교류를 통해 연대하고 함께 성장해갑니다.

실무자 연수 실무자가 다른나라의 협동조합을 견학  현안에 대한 심도있는 토론을 통해 한국 대학생협 활동에 접목시켜 보다 발전할  있는 발판을 만드는 교육의 기회
한일 학생 조합원세미나 한국과 일본의 학생 조합원들이 생협이라는 공통점 속에서 문화의 차이와 협동교류의 가치를 이해할  있는 기회.
1999
년부터 1한국과 일본 교대로 주최하며 진행.
ICA-AP 회의참가 아시아지역의 협동조합간의 교류로 다양한 가능성과 경험을 교류하는 자리

 

풍요로운 대학생활의 동반자, 협동사회의 큰 기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