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협이란?

대학생활협동조합은

협동, 상생, 복지가 어우러진 새로운 대학문화 창출을 통해 행복하고 인간적인 대학생활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대학후생복지향상을 위한 최선의 방안입니다.

대학생활협동조합은

대학의 구성원인 교직원과 학생들에게 쾌적한 생활환경과 합리적인 소비환경, 일상생활을 넘어 문화생활까지도 지원합니다. 이러한 활동들은 온전히 학내 구성원의 필요와 자발적인 참여에 의해 실현됩니다.

대학생활협동조합은

대학 구성원들이 출자하고 이용하며 운영하는 비영리 공익법인입니다. 일반 기업과 달리 출자한 조합원 모두가 주인이며 민주적인 절차를 통해 의사결정과 조합을 운영하여 나와 우리에게 꼭 맞는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80년대 후반 대학교육에 필요한 후생복지를 외부에 의존하며 질적 저하를 체험했던 학내 구성원들의 자발적 참여민주적 협동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던 고민으로부터 한국의 대학생활협동조합은 시작되었습니다.

다양한 후생복지서비스와 협동문화 확산, 의사결정에의 민주적참여, 경영의 투명성등 25년간의 활동을 통해

대학생활협동조합은 대학후생복지향상을 위한 최선의 방안이며, 협동, 상생, 복지가 어우러진 새로운 대학문화 창출을 통해 행복하고 인간적인 대학생활을 만들어가기 위한 최선의 대안으로 자리잡았습니다.

조대생협창립총회

왜 대학생활협동조합이어야 하는지?

1. 값싸고 질좋은 서비스는 없습니다. 하지만 대학생협은 가능합니다.

-기업(업체)의 운영 목적은 사업을 통한 수익 창출입니다. 대학 내에 임대업체가 사업을 통해 벌어들인 수익이 클수록 학내 구성원에게 돌아갈 혜택은 줄어들게 됩니다. 대학생활협동조합은 학내 구성원을 위해 학내 구성원이 만든 사업체이므로 기존 업체가 벌어들인 수익만큼 구성원들에게 혜택이 돌아가게 됩니다. 이를 통해 값싸며 질좋은 서비스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2. 불편한 매장, 맛이 없는 식당, 누구에게 이야기 해야 할까요?

-일반 학생의 경우 구성원들의 필요사항이나 건의사항을 제시할 수 있는 통로를 찾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대학별로 담당 부서가 다를수도 있고, 임대 업체의 경우 학생들의 의견들을 반영의 의무는 없습니다. 반면 대학생활협동조합의 경우 소유자가 학내 구성원이므로 구성원에 필요한 사항들은 총회나 의사결정구조 등을 통해 직접 반영할 수 있게 됩니다.

3. 민주적 의사결정 절차를 통해 나와 우리에게 꼭 맞는 맞춤형 복지서비스 제공받을수 있습니다.

-대학생활협동조합의 경우 모든 구성원이 소유자이므로 사업이나 정책을 결정할 때에 구성원에게 정말로 필요한 사업이나 서비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주식회사와 달리 의결권이 1인당 1표로만 정해지므로 해당 사업이나 정책이 학내 구성원들에게 꼭 필요한지, 구성원의 이해관계는 어떻게 조정되는지, 더욱 좋은 방법은 무엇인지 함께 토론하고 논의해야 합니다. 이러한 절차는 민주주의를 경험하는 중요한 교육과정이 될 수 있습니다.

테스트

풍요로운 대학생활의 동반자, 협동사회의 큰 기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