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A-AP 청년 및 대학/캠퍼스 협동조합의 워크숍 종료 - ICA소식지

ICA-AP 소식지에 실린 내용을 전문 번역하였습니다.

기사원문




2015년 9월 17일부터 19일까지, 태국대학소비자생활협동조합연합회(Thailand Consumer Cooperative Federation in Universities)와 C.L.T (Cooperative League of Thailand)가 공동 주최한 ICA-AP의 청년, 대학/캠퍼스 협동조합위원회의 워크숍이 종료되었다. 본 워크숍은 “협동조합의 지속가능한 발전”이라는 주제로 다양한 발표와 연설이 진행되었으며, 12개국의 100명이 넘는 다양한 활동가들이 참석하였다.



ICA-AP의 지역 워크숍은 각 위원회들이 개별적으로 진행하였지만, 올해의 경우 청년협동조합위원회와 대학/캠퍼스협동조합위원회가 공동으로 진행하여 더욱 풍성한 워크숍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한국, 일본, 인도, 인도네시아, 태국, 네팔 등 국가의 학생조합원, 활동가, 직원이 참여하였으며, 윤리적 소비, 커리어 개발, 청년을 위한 금융이해 이니셔티브 등 학생들이 직접 준비한 주제발표도 이뤄졌다. 주제 발표에 이어 주제별로 참가자들의 그룹토론이 진행되었다.

이어 국제노동기구 방콕 지사에 있는 청년고용전문가 Matthieu Cognac이 “청년의 고용실태와 협동조합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연설을 진행하였다. Yashvantha Dongre 교수의 ICA 7원칙 설명 및 제안 및 다양한 대표들의 연설 및 태국의 출라롱컨(Chulalongkorn)과 카셋삳(Kasetsart)대학 협동조합 매장 견학도 진행하였다.

참가자들은 워크숍 마지막 날인 19일, “협동조합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청년 및 조합의 역할”의 결론을 도출하기도 하였다. ICA 최연소 이사인 Aditya Yadav는 다양하게 진행된 논의와, 궁극적으로 협동조합의 발전을 위해 다함께 목표 설정 등, 본 워크숍의 의의를 높게 평가했다.

또한 워크숍을 시작하기 전, ICA-AP 청년위원위원회의 8차 회의와 대학/캠퍼스협동조합위원회 7차 회의를 진행하여 각국의 활동보고 및 논의도 진행되었다.

 

기사원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