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한일학생교류세미나 종료

한국대학생협연합회(KUCF)와 일본대학생협연합회(NFUCA)는 한일양국 교류를 통한 상호 발전과 협력 확대를 위하여 지난 2002년부터 양국 학생조합원을 대상으로 '한일학생교류세미나'를 진행해 오고 있습니다.

2016_한일교류_01

2016년  8월 17일부터 20일까지 3박 4일간 일본 교토에서 진행된 이번 세미나는 ‘배움과 교류를 통해 성장하는 대학생협’ 이라는 테마 아래  '배움' / '교류' / ' 문화 체험' 카테고리로 나뉘어 한일양국 35명의 학생조합원이 열띤 토론과 교류를 진행하였습니다.

배움 프로그램에서는 양국의 대학생협 현황과 학생위원회의 활동을 공유하고 서로가 당면한 과제에 대한 해결방안 모색을 위한 토론을 진행하였습니다.

2016_한일교류_02

한국의 참가자들은 대학생협의 인지도 향상과 활동을 알리기 위한 학생위원회에서 진행하는 홍보활동인 야식마차(간식나눔), 조합원들의 축제인 조합원 한마당, 책벼룩시장, 생산지탐방, 요리왕대회, 홍보물제작 등에 대해 소개하였습니다. 이어 향후 학생위원회의 홍보활동 방안에 대한 토론을 진행하였습니다.

2016_한일교류_03

일본의 참가자들은 조합원들이 총회(총대회)에 참여해야 하는 당위위성에 대한 이야기로 발표를 시작하였습니다. 이어 조합원들의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한 사례발표로 미에대학생협(三重大学)의 예시를 소개하였습니다. 토론에서는 총회 활성화 방안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하였습니다.

2016_한일교류_04

배움 프로그램에 이어 진행된 교류 프로그램에서는 자유토론회, 홍보포스터 제작, 대학생협 견학 프로그램이 진행되었습니다. 참가자들은 자유토론회를 통해 한일관계, 정치, 세계 이슈 등  6가지 키워드에 대해 의견 나누기 시간을 가졌습니다.

또한 각 대학생협의 활동을 알리고 한일학생교류세미나를 홍보하기 위해 홍보 포스터 제작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습니다.

2016_한일교류_05

대학생협 견학은 교토 중심부의 류코쿠대학생협(Ryukoku Univ. Coop / 龍谷大学)을 탐방하였습니다.

매장 탐방에는 각 매장의 장단점을 기록할 수 있도록 체크리스트를 통해 인상깊은 부분과 개선해야 할 부분을 점검하며 견학을 진행하였고,

2016_한일교류_06

또한 조합원이 매장사업에 어떻게 참여하고 있는지 등에 대한 견학을 통해 참가자 본인의 조합에 돌아가 개선해야 할 부분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2016_한일교류_07

 

서로를 더 잘 알기 위한 문화체험 프로그램에서는 교토의 문화를 접할 수 있는 산젠인(三千院)청수사(淸水寺)를 견학하였습니다.

2016_한일교류_08

견학프로그램과 함께 다양한 이벤트(사진촬영 등)를 진행하여 상호간 마음의 문을 여는 기회를 가졌습니다.2016_한일교류_09

교토대학생협(Kyoto Univ. Coop)에서는 한국과 일본의 식문화를 체험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한국의 팥빙수만들기와 일본의 타코야키 만들기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유대의 시간을 만들었습니다.

2016_한일교류_10

3박 4일의 짧으면 짧고, 길면 길었던 일정 동안 양국의 학생조합원들은 많은 교류와 토론으로 서로를 보다 이해하고, 생활협동조합의 가치를 확대하기 위한 고민을 진행하였습니다. 이것이 밑거름이 되어 한일 양국 대학생협의 유대 확대와 한국에서의 협동조합의 가치가 더욱 확대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2016_한일교류_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