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협연합회 8차 정기 총회 종료 안내
한국대학생협연합회에서는 '생협을 생협답게'라는 슬로건과 함께 8기의 활동을 대의원들에게 공유하고 의결하기 위한 총회를 진행하였습니다. 다음은 총회준비위원회와 함께 한 제 8차 대의원총회에 대한 내용입니다.
한국대학생협연합회(이하 연합회)는 올해로 8차 정기 총회를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총회는 2018년 12월 20일, 연합회 창립일에 맞춰 경희대생협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총회에는 학생조합원, 실무자 등으로 구성된 총회준비위원회(이하 총준위)가 구성되어 총회를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총준위는 총회가 대의원과 함께 하는 축제라는 데 의견을 모았으며, 전체적인 컨셉을 ‘생협 시네마(Coop Cinema)’로 설정하고 사전행사, 전시, 공간 기획을 진행하였습니다.
총준위의 기획에 따라 사전 행사 및 전시로 7기에 진행한 프로젝트팀과 학생 활동가의 활동 내역에 대한 전시가 진행되었습니다. 학생위원회 운영 매뉴얼, 연간 활동 사례집을 배포하였으며, 우리가 바라는 대학생협 만들기 프로젝트, 학생 임원 활동 안내서, 실무자 감사카드를 전시하여 학생 활동가들이 지난 7기에 연합회에서 진행한 활동에 대한 결과를 공유하였습니다. 나아가 학생위원회 활성화 방안과 설립 등을 제안하는 ‘회원조합에 바란다’를 작성하여 함께 전시하였습니다.
더불어 7기에 활동한 학생 브랜드팀*의 활동 결과로 브랜드팀에서 생각한 대학생협다운 매장 운영방안으로 ‘참여형 매장’에 대한 예시를 소개하였습니다. 서점에서 실제 활용할 수 있는 북 큐레이션을 전시하였으며, 매점, 카페, 식당, 문구점에서 적용할 수 있는 제안을 함께 안내하였습니다. 7기 활동에 대한 내용뿐만 아니라, 8기 학생 활동가와 함께 하는 계획에 대해 공유하여 학생상근(교육, 조직화), 브랜드팀, 교육팀, 디자인팀이 ‘학생활동가네트워크’로 활동할 계획임을 안내하였습니다.
연합회가 기획한 대학생협 나눔과 기여 프로젝트인 콩세알의 꾸러미 사업의 실물을 전시하여 대의원들에게 대학생협의 환원 사례에 대해 직접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활동에 대한 공유와 제안 등으로 구성된 전시는 스탬프 투어로 구성하여 대의원들이 즐겁게 참여할 수 있도록 기획되었습니다. 스탬프 투어를 마친 대의원은 사회적기업인 잼있는인생의 제품을 수령하여 포토존을 거쳐 총회 장소로 입장하였습니다.
이어 대학생협 활동가 보고대회 및 교류회가 진행되었습니다. 연합회 학생활동가들의 콩세알 프로젝트팀, 학생브랜드팀, 서포터즈, 학생임원네트워크의 활동 공유가 영상으로 상영되었습니다. 영상에는 활동가들이 직접 영상에 나와 지난 활동에 대해 이야기하고 앞으로의 모습에 대한 내용이 담겨있었으며, 모두 학생활동가들이 직접 내용을 구성하고 촬영하였습니다. 이어 연합회 상설위원회(학생/사업/정책/교육/미래혁신위원회)의 활동 보고가 진행되었습니다.
마지막 순서로 정기총회가 진행되었습니다. 총 112명의 대의원 중 65명이 참석하여 성원되었으며, 7기 사업 보고 및 결산 등 7기 활동에 대한 마무리와 8기 사업 계획 및 예산안 승인, 임원/이사장 선출 등 8기에 대한 의안이 심사되었습니다.
대의원 총회는 1년의 활동을 마무리하고 이후의 활동 계획에 대해 알리는 대의원과 함께 하는 자리입니다. 앞으로도 대의원 총회가 단순 의결만을 하는 것을 넘어 함께 소통하고 즐길 수 있는 기능까지 가능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학생 브랜드팀 7기 활동 소감 내역 확인하기
*대학생협연합회 8차 대의원총회 부스 안내서